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테크코스 레벨 2 회고

지난 레벨 1 회고 때 썼던 레벨 2 목표들이다.

 

1. 6시가 되면 미션은 접고 개인 공부를 시작하자. 우선 HTTP와 스프링부트 책을 읽고, 시간이 되면 Vue.js를 공부하자.

 

    잘 지켜졌다! HTTP와 스프링부트 책을 완전히 이해하진 못했지만, 두고두고 읽어보아야 겠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Vue.js도 자연스레 공부할 수 있었다. 

 

2. 의식적으로 TDD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보자.

    

    마찬가지로 잘 지켜졌다. 페어들의 도움이 컸다. 🙏 특히 사이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했던 코일은 TDD 매니아여서 내가 성급하게 프로덕션 코드를 짤 때마다 태클을 걸어주었다. (감사합니다) 게다가, 테스트 커버리지를 70%로 걸어두고 진행하니, 강제로 의식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레벨 2 마지막 미션도 ATDD와 문서화 관련한 미션이어서, 인수 테스트부터 정말 완벽한 Outside-In 사이클을 따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서야 TDD가 왜 필요한지 알겠다! 나도 모르게 발생했던 도메인 코드의 허점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결합도 낮은 코드를 짤 수 있게 도와준다!

 

3. 일주일에 최소 두 번은 운동을 하자.

    

    폭망했다. 레벨 2 기간동안 운동 한 번 했다. 

 

4. 코드 리뷰 스터디를 만들자.

    

    코드 리뷰 관련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니 이걸로 만족한다. 얼른 배포해야 하는데...

 

5. 매일 3시간씩만 풀! 집중하는 습관을 만들자. 작은 거라도 꾸준히 이어가는 연습을 하고 싶다. 우아한테크코스가 끝나도 성장이 습관이 되도록 훈련하자.

    

    3시간을 세어 보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집중하는 습관은 점점 생기고 있다. 

 

 

 

레벨 2에 와서 스프링을 처음 경험해보았다. 알 수 없는 어노테이션들이 난무하는 와중에 나는 툭 떨어진 외톨이 같았다. 

 


레벨 3 목표

1. 스프링 공부 더 깊게 하기

토비의 스프링을 읽어보자. 일단 있으니 사용은 하지만,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진건지 이해가지 않는 것들이 너무 많다!

프로가 되는 웹 기술 입문 요 놈도 읽자. 

 

2. 레츠머지(우아한테크코스 크루 간의 코드리뷰 서비스) 배포하기

레벨 2가 시작하고 사이드로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개발 속도가 매우 더디다. 그래도 덕분에 Git-Flow도 경험해보고, Github Organization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 도구들(ex. Label, Milestone 등)을 활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아직 잔업이 남았는데, 어서 처리하고 배포를 해야겠다!

 

3. 생각나면 적으러 오장.